배너 닫기

탈모방지샴푸·탈모관리서비스, 기대에 비해 만족도 낮아

탈모 치료(발모) 효과 과장 광고 주의해야

입력 2016년01월12일 16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탈모 관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탈모방지샴푸나 탈모관리서비스를 이용한 후 느끼는 만족감은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탈모를 예방·관리한다는 수준을 넘어 탈모치료·발모효과를 내세우거나, 사용 후 효과가 없으면 환불해준다며 소비자를 현혹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탈모방지샴푸 또는 탈모관리서비스 이용 전 기대했던 효과에 비해 만족도 낮아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간 탈모 관련 제품·서비스 이용 경험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탈모방지샴푸·토닉·앰플 등 탈모방지제사용 경험자(490)의 경우, ‘사용 전 효능·효과에 대해 기대가 높았다는 응답이 58.8%(288)에 달한 것에 비해, ‘실제 사용 후 기대만큼 만족했다는 응답은 13.5%(66)에 불과했다.

 

또한, ‘탈모관리서비스이용경험자 286(병의원·한의원 내부에서 받은 경우 제외)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도, ‘이용하기 전 효과에 대해 기대가 높았다고 응답한 비율은 70.3%(201)에 달했으나, ‘실제 이용 후 기대만큼 만족했다고 답한 비율은 17.8%(5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탈모관리서비스,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내세워 소비자를 유인하지만 환불규정 등 중요정보 제공 미흡해 탈모관리서비스이용 경험자 286명에게 계약상담시 안내받은 설명내용을 질문한 결과,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표방해서는 안 됨에도 불구하고 상담 시 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안내받았다는 응답이 64.0%(183)로 가장 많았다. 반면, 계약 당시 계약서를 교부받았다는 응답은 15.7%(45), ‘중도해지 위약금 등 환불규정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는 응답은 20.3%(58)에 불과해, 환불규정 등 계약 관련 중요한 정보제공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탈모방지샴푸는 환불보장 광고 후 약속 불이행’, 탈모관리서비스는 중도해지 거절 또는 과도한 위약금 요구상담 가장 많아 최근 3년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탈모방지샴푸관련 상담 210건을 분석한 결과, ‘환불보장 광고 후 약속 불이행67.1%(141)으로 가장 많았으며, ‘청약철회 거절’ 7.2%(15), ‘부작용’ 6.2%(13), ‘불만족·효과없음’ 3.3%(7)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같은 기간 접수된 탈모관리서비스관련 소비자상담 193건의 분석에서는, ‘서비스 중도해지 거절 또는 과도한 위약금 요구가 전체의 62.7%(121)를 차지했으며, 이어 탈모치료·발모효과 과장설명불만족·효과없음이 각각 8.8%(17), ‘부작용’ 6.7%(13) 등의 순이었다.

 

일부 탈모방지샴푸 광고,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표방하는 등 법위반 소지 있어 최근 6개월간 온·오프라인에서 노출빈도가 높은 30개 탈모방지샴푸의 광고내용을 조사한 결과, 7개 제품이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표방(6)하거나 사용 전·후 비교 사진을 광고(4)하는 등 관련법 위반 소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일정기간 사용 후 불만족시 100%환불보장등 소비자를 현혹하는 탈모방지샴푸 광고나, 탈모예방·관리 수준을 넘어 탈모치료 또는 발모효과를 볼 수 있다는 두피관리업체의 설명 등 소비자를 유인하는 상술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볼 때 탈모방지샴푸 효능·효과에 대한 표현인 탈모방지 또는 모발의 굵기 증가탈모치료의 의미로 인식될 수 있는바, ‘탈모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와 같이 완화된 표현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

신호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