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 코리아 톱10 브랜드’ 호텔 부문에서 신라호텔이 1위를 수성했다. 올 2월 실시한 직전 조사에서 2위였던 롯데호텔은 하얏트호텔에 밀려 3위로 떨어졌다.
‘리얼미터 코리아 톱10 브랜드’ 호텔 브랜드 선호도 부문에서 25.9%가 신라호텔을 택했다. 2위는 9.1%를 기록한 하얏트호텔이 차지했다. 하얏트는 4위였던 직전 조사 당시보다 선호도가 0.3%포인트 하락했지만 순위는 두 계단이 올랐다. 반면 롯데호텔은 선호도가 5.5%포인트 후퇴한 8.2%로 집계돼 3위로 떨어졌다.
힐튼호텔(6.6%)이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쉐라톤호텔(5.3%)과 인터컨티넨탈호텔(5.3%)이 동점으로 5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웨스틴조선호텔(4.8%), 메리어트호텔(1.9%), 앰배서더호텔(1.8%), 르네상스호텔(1.8%) 등이 뒤를 이었다.
신라호텔은 특히 40대(40.3%) 응답자에게서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다. 가정주부의 경우 신라호텔(32.3%)에 이어 힐튼호텔(11.7%), 롯데호텔 (10.3%) 순으로 선호했다. 사무직 종사자 응답자는 신라호텔(25.9%)와 함께 하얏트호텔(13.0%), 힐튼호텔(7.8%)을 많이 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5년 10월 29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무선전화(50%)와 유선전화(50%) 병행 RDD 방법으로 조사했고, 응답률은 4.2%였다. 통계보정은 행정자치부 국가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지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4%p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