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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시대 위한 ‘재무컨설팅’ 노후행복설계센터 개소

PB 서비스, 1:1 재무설계 등 제공…미래에셋·하나은행 등 참여

입력 2015년10월21일 20시2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100세 시대 행복한 노후생활을 위한 종합적인 금융설계를 국민 누구가 받을 수 있게 됐다. 부유층 전용서비스로 알려진 프라이빗뱅킹(PB) 서비스와 1:1 재무상담 등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금융컨설팅이 제공된다.

 

금융위원회는 21일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중구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노후행복설계센터 개소식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노후행복설계센터는 국민의 노후준비를 위해 신용회복위원회(간사), 금융감독원, 주택금융공사, 하나은행, 미래에셋생명, 금융투자협회, 은퇴협회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설립한 통합지원센터로 금융권의 PB서비스와 금융교육을 이용하기 어려운 서민층에 대한 1:1: 재무설계 상담 및 미래설계 교육 등을 제공하게 된다.

 

중소기업 근로자, 시장 상인회, 기타 단체회원 등을 대상으로 노후준비의 필요성 및 방법에 대한 집합교육도 진행된다. 인터넷 홈페이지 및 전화를 통한 사전예약을 거쳐 가까운 노후행복설계센터 지점(전국 50개소)에 방문하면 내실 있는 재무상담 및 교육 등을 받을 수 있다. 방문예약 및 기본상담은 인터넷 홈페이지(www.100-plan.or.kr) 및 각 지점 대표전화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우리나라는 낮은 출산율과 수명증가로 급속도로 고령화가 진행 중인 상황임에도 노후준비가 전반적으로 충분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노후행복설계센터가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기반으로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들이 연금상품에 투자해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운용규제 등을 완화하고, 소비자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덧붙엿다.

 

이어진 현장 간담회에서 참석한 실무관계자들은 "급속한 고령화를 대비해 서민층에 대한 노후준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센터가 출범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고 입을 모았다. 이어 "국민의 노후대비를 위해 사적연금이 활성화돼야 함에도 자산운용 규제로 인해 수요자의 니즈에 맞는 상품공급이 제약되고, 연금자산에 대한 정책적 지원도 부족한 측면이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에 임 위원장은 노후준비 지원 정책을 수요자인 국민이 피부로 느끼기 위해서는 현장의 노력이 중요하다면서 간담회에서 제안된 내용을 바탕으로 센터확충, 찾아가는 재무상담 및 교육 강화, 지자체 등과 연계한 밀착홍보 등 센터가 활성화되도록 다각도로 검토하는 한편, 관계부처와 함께 국민의 노후소득 보장을 위한 제도개선 등 실효성 있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안경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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