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현재 운영 중인 100세누리 시니어사회활동포털(www.100senuri.go.kr)이 미래창조과학부 지정 국가공인증기관인 한국웹접근성평가센터로부터 ‘웹접근성품질인증마크’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100세누리 시니어사회활동포털은 ‘60세 이상 고령자’를 주요 사용대상층으로 하고 있으며, 이번 인증마크 획득은 이 사이트가 고령자들이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불편이나 어려움이 없도록 디자인과 기능을 구성하였다는 것을 인증 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 사이트는 일자리, 교육, 복지정책, 건강, 여가정보 등 고령자의 주된 관심 정보들을 한 곳에서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정보접근성 강화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100세누리 포털은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들에게는 콜센터(1599-1697)를 별도 운영하면서 1:1 도우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부 3.0 정책에 기반하여 정부 공공데이터(워크넷, 문화, 병의원, 복지시설, 법령정보 등)를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 사이트는 정부3.0을 바탕으로 통합적인 정보를 이용자의 특성에 맞춰 알려준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박용주 원장은 “앞으로 노년층은 물론 장애인 등 인터넷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차별 없이 100세누리 포털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