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대 중장년 구직자들이 재취업에 필요한 취업정보나 성공노하우를 안방에서 동영상 강의를 통해 쉽게 무료로 배울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1월 20일, 거리가 멀거나 교육시간을 놓쳐 재취업교육에 참석하지 못하는 중장년 구직자들의 취업역량을 높여주기 위해 ‘동영상으로 배우는 중장년 재취업 성공전략 강의’ 총 5편을 제작하여 홈페이지(www.fki-rejob.or.kr)에 무료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동영상 강좌는 진로설정, 일자리 찾기, 이력서 작성·면접요령, 자격증 취득방법, 재무설계 등에 대해 관련분야 전문가가 1시간 분량으로 강의하며, 총 5강으로 제작됐다.
1강 ‘이직이냐? 전직이냐?’(한국은퇴생활연구소 박영재 대표), 2강 ‘내게 맞는 일자리 찾기’(스탭스 강미경 수석), 3강 ‘이력서 작성과 면접비결’(DBM Korea 이진영 수석), 4강 ‘자격증, 기술교육’(커리어비전 홍지희 교육팀장), 5강 ‘인생2막을 위한 재무설계’(한국금융교육자문 이영웅 수석) 등 재취업에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협력센터 양금승 소장은“중장년 일자리센터가 제공하는 오프라인 재취업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운 중장년 구직자들이 체계적으로 재취업 전략교육을 배울 수 있도록 온라인 동영상강좌를 기획했다”고 밝히고, “앞으로 고용노동부와 협의하여 생애재설계 멘토링, 전직유망직무 탐색 등 강좌구성을 다양화하고, 전문강사진과 강의컨텐츠를 보강하여 중장년 구직자의 교육니즈에 맞는 온라인 강의제공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강좌는 국내 최초로 재취업전략 강의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관련분야 강의경력 3년 이상의 베테랑 전문가들이 시청각 교재를 활용한 동영상 강의방식으로 학습효과를 높인 것이 주된 특징이다.
1강에서는 한국은퇴생활연구소 박영재 대표가 재취업 구직자가 퇴직후 가장 먼저 부딪히는 진로설정, 즉 이직 또는 전직에 대해 그 방법론과 사례를 들어 명쾌한 설명을 곁들였다.
2강은 스텝스 강미경 수석이 대부분의 구직자가 구직활동을 할 때, 어려움을 느끼는 일자리 찾기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유용한 취업정보와 히든잡 사이트, 창업·귀농·사회공헌 일자리정보 등 다양한 잡서칭 사이트를 소개하고 일자리 검색 노하우도 알려준다.
3강은 BDM Korea 이진영 수석이 이력서의 기본이해와 맞춤이력서 만들기, 경력 및 역량 중심의 자기소개서 등 입사지원서류 작성노하우와 면접시나리오 작성법 등 면접대응전략을 이해하기 쉽게 풀이해준다.
경희대학교 외래교수를 지낸 커리어비전 홍지희 교육팀장은 4강에서 전직을 통해 새로운 일에 도전하려는 중장년에게 적합한 맞춤형 자격증 정보, 기술자격정보 탐색방법 및 취업연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국비 지원 기술교육기관을 자세히 알려준다.
5강에서는 한국금융교육자문 이영웅 수석이 은퇴준비, 자녀자금, 주택과 대출, 의료비 등 중장년 재무설계의 주요 이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연금수령액 계산방법, 주택연금의 활용법 등 은퇴를 중심에 둔 재무설계방법을 다루고 있다.
‘동영상으로 배우는 중장년 재취업 성공전략’ 강의받기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전경련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홈페이지(www.fki-rejob. or.kr)에 접속하면, 언제든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협력센터 산하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40세 이상 중장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20시간 과정의 취업전략교육인 재도약프로그램, 취업연계 교육과정인 Re-Job 아카데미 및 50세 이상 재직자 대상의 생애설계프로그램 등 다양한 오프라인 재취업교육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