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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술 마시는 사람 증가

1차 술자리에서 주로 마시는 술도 ‘맥주’가 대세

입력 2015년01월13일 21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술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술을 마시는 행동도 바뀌고, 즐겨 마시는 술도 달라지고 있다. 으레 2차 이상 이어지던 술자리가 1차만으로 끝나고, 소주를 주로 마시던 1차 술자리를 맥주로 시작하고, 술집/음식점에서 마시던 술을 집 안에서 마시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술과 관련된 산업과 문화에 지각변동이 진행되고 있다.

 

2010년부터 매년 2차례씩 주류 시장에 대한 대규모 기획조사를 실시해 온 마케팅인사이트가 지난 10월 실시한 제 10회 조사에서 최근 한 달 동안 1회 이상 술을 마신 적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술자리 참석 차수’1차 술자리에서 주로 마시는 술’, 요즘 주로 술을 마시는 장소는 어디인가를 물었다. 그 결과 술자리는 가볍게, 마시는 술은 약하게, 마시는 장소는 의 응답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사상 처음으로 주로 마시는 술에서 맥주가 소주를 앞서고, ‘하면 소주를 연상하는 비율이 감소하는 경향과 함께 술시장이 크게 변하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사진제공: 마케팅인사이트  

5년 전, 2010년 하반기 주류 기획조사에서 2차 이상 술자리까지 참석하는 비율은 59.5%, 1차만 참석하는 비율은 40.5%였다. 그러나 지난 5년간 2차 이상 참석하는 비율은 연평균 1.7%p 하락해 최근 조사에서는 50.9%로 감소했고, 1차까지만 참석하는 비율은 2회 조사 대비 8.6%p 증가한 49.1%로 나타났다. 둘 간의 차이는 2%p에 미치지 못해 다음 번 조사에서는 1차로 끝내는 비율이 2차 이상 보다 높게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1차 술자리에서 주로 마시는 술도 바뀌고 있다. 소주로 시작하는 비율은 5년에 걸쳐 연평균 3.7%p 하락, 맥주는 2.4%p 상승하여 최근 조사에서는 소주 41.8%, 맥주 33.7%로 그 격차가 현격히 줄어들었다. 소맥(소주+맥주) 폭탄주의 비율은 2012년 상반기(11.7%) 이후 거의 변화가 없다. 아직까지는 1차에서 소주를 마시는 비율이 더 높지만 맥주의 상승세와 소주의 하락세가 꾸준하다. ‘주로 마시는 술에서 사상 처음으로 맥주가 소주를 앞섰던 것처럼 1차 술자리에서 마시는 술도 맥주가 소주를 제치고 1위에 오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술 마시는 차수, 주종, 장소 등은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술을 주로 마시는 장소는 술집/음식점으로부터 거주하는 집으로 옮겨 가고 있다. 술집/음식점에서 마시는 비율은 계속 감소해 이번 조사 57.1%5년전 대비 10.2p 감소했다. 1회 조사에서는 술집/음식점이 67.3%로 집(32.7%) 보다 무려 34.6%p 앞섰다. 그러나 이제는 그 차이가 14.2%p에 불과하다. 5년 사이 20%p 가까이 차이가 줄어든 모습이다.

박희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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