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당신의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만족도는?

서비스 만족도 89.1%, 가족부담 경감 90.5%

입력 2014년12월30일 11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보건복지부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발전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한 2014년도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급자의 보호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서비스 만족도는 지난해에 비해 0.6%P 상승한 89.1%를 기록해 장기요양보험제도가 국민들에게 꾸준히 좋은 제도로 평가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난 7월에 도입되어 시행 중인 장기요양 5등급(치매특별등급)에 대한 별도 조사 결과, 수급자(보호자) 100명 중 83명이 만족한다고 응답해 83%의 만족도를 보였다.

사진제공: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이번 만족도 조사 결과, 장기요양보험제도가 어르신의 건강상태 개선과 가족의 부양부담 경감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자의 78.0%가 어르신의 건강이 호전되었다고 응답하고, 90.5%가 수발부담이 줄었다고 평가했다. 응답자의 92.2%가 가족의 사회경제 활동에 도움이 되었으며, 그 결과 92.1%가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앞으로도 어르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 가족의 부양부담을 덜어주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제도 발전에 힘쓸 것이라고 전하면서, “특히, 경증 치매환자에게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한 장기요양 5등급이 지속가능한 제도로 정착발전할 수 있도록 적정한 대상자 선정과 서비스 제공의 효과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