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에 따르면 국내 상표권 보유기업 7만113개 중 최다 보유기업은 ㈜아모레퍼시픽(총 9,354건)인 것으로 발표했다.
그 뒤를 이어 롯데제과가 7,911건, 삼성전자 6,517건, LG생활건강 5,823건, 농심이 4,813건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의 경우는 법인인 권리자 7만585개 중 헬로키티 캐릭터로 유명한 일본 기업인 산리오社(Sanrio)가 1,634건으로 국내에서 최다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다음으로 존슨앤존슨(Johnson&Johnson) 1,559건, 로레알(LOREAL) 970건, Disney 922건, 스니커즈 초콜렛으로 유명한 MARS社(스니커즈 초콜릿 생산) 868건 순인 것으로 나왔다.
사진제공: 아모레퍼시픽
또한, 국가별로 상표 보유건수를 살펴보면 최근 5년간 미국이 2만1,040건, 일본 1만5,243건, 독일 6,597건, 중국 5,723건, 프랑스 4,465건의 순이고, 특히 최근 3년간에는 미국 1만4,175건, 일본 9,708건, 중국 4,072건, 독일 3,983건, 프랑스 2,789건으로 중국 기업의 국내 상표 보유건수가 두드러지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상표가 사용되는 상품별로 보면 전자통신·수송기계류가 13만794건, 화장품·화학·의약품 12만174건, 과자·음료 등 식품이 11만9,210건, 의류·섬유제품이 8만1,361건 순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의 같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기업이 많은 상표권을 보유하게 되는 원인으로는 (1) 제품이 세분화되면서 브랜드도 함께 세분화되고 있는 점 (2) 제품 라이프사이클이 계속 짧아지면서 적시에 신규 브랜드 런칭이 필요하다는 점 (3) 경쟁기업에 우선하여 시장 선점을 노리기 위해서는 브랜드 선점이 필요한 점 등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 롯데제과
다수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일수록 브랜드에 대한 인식과 관리에도 더욱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국내 최다 상표권 보유 기업 중 A기업은 ‘브랜드 관리를 위해 상시적으로 업계의 트렌드를 분석하여, 신제품 개발단계부터 네이밍을 하고 제품출시 전에 상표로 출원하여 상표권 분쟁 리스크를 방지하고 사후에 침해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하면서 ‘제품 브랜드를 기업 브랜드와 통합관리하여 자산으로서의 브랜드를 키워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특허청 구영민 상표심사1과장은 “지식재산권의 하나인 상표권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상표 브랜드는 상품의 이름이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평가를 통해 금융과 연결되는 중요한 기업자산으로서도 큰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 브랜드 관리는 특허 관리 못지않게 중요한 경영요소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