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베이비붐 관련 정부정책 및 통계자료를 한 곳에서 찾을 수 있도록 베이비붐 종합정보포털을 4일 개설했다.
베이비붐 종합정보포털(www.activebb.kr)에서는 714만 베이비붐의 은퇴준비 및 은퇴 후 생활을 돕기 위해 각 부처별․기관별로 분산되어 있던 베이비붐 관련 정부정책과 정보를 통합해 제공한다. 경제성장을 이끌어온 베이비붐세대가 퇴직연령대에 본격 진입함에 따라 향후 10년간 매년 약 15만 명씩 퇴직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 동안 이들의 은퇴준비 및 은퇴 후 생활을 돕기 위해 실시된 정부의 다양한 지원정책 및 통계자료 등이 기관별로 분산 제공됨에 따라 베이비부머가 원하는 맞춤정보를 찾기 힘든 실정이었다.
베이비붐 종합정보포털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베이비붐 관련 모든 정책과 통계를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취업, 창업, 귀농, 자원봉사, 건강, 여가 등 다양한 지원정책과 정보를 베이비붐의 수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베이비붐 종합정보포털에는 성공적인 제2의 인생을 살아가는 베이비붐의 다양한 사회참여 사례를 소개하고, 베이비붐간 정보교류 및 소통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베이비붐 대표포털’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베이비붐 종합정보포털’의 방문 및 이용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11월 4일부터 14일까지 사이트 오픈기념 ‘베이비부머 사회공헌활동 수기 공모’ 온라인 이벤트를 베이비붐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베이비붐의 사회공헌 사례를 공모한다. 우수사례에 대해서는 상금과 상품이 제공된다. 자세한 이벤트 참여 방법은 베이비부머 종합정보포털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베이비붐 종합정보포털을 통해 베이비붐에게 신속하고 질 높은 정보 및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해, 고도 경제성장을 견인해 온 베이비붐이 성공적인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