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충남도 농업기술원, 치유농업 긍정심리 프로젝트 추진

오는 11월 20일까지 도내 40〜70대 대상으로 실시

입력 2024년09월24일 18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24일부터 오는 11월 20일까지 도내 40〜70대를 대상으로 ‘2024년 치유농업 긍정심리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도 농업기술원 내 위치한 치유농업센터의 실내외 자원을 활용하며, 스트레스 개선과 우울증 감소 등 신체·심리·정신적 건강 회복을 목표로 텃밭정원 중심 긍정심리 업(UP)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참여 대상자는 갱년기 여성(40〜50대)과 은퇴를 경험한 성인(50〜70대) 등이며, 프로그램은 두 집단으로 나눠 집단별 8회 총 16회 운영한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도내 치유농업사와 협업해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높였다.

 

주요 프로그램은 △치유정원·텃밭 탐색을 통한 알아차림 △작물 파종 및 반려식물 친구 만들기 등 주의 회복 △허브 활용 작품 만들기로 ‘나’를 표현하는 감각 자극 △작물 수확을 통한 성취감 및 새로운 시작을 위한 긍정심리 등으로 농업·농촌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또 치유농업의 긍정적 효과가 참여자의 스트레스 완화와 삶의 질 개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프로그램 전후 효과성을 측정해 검증할 예정이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도내 운영되는 다양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통해 치유와 쉼을 제공하는 농업 서비스의 가치를 다시 한번 느껴보길 바란다”며 “많은 도민에게 다양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더 확대하고 활력있는 농촌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앞으로 사회복지, 의료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와 치유농업간 협업을 확대해 치유농업을 통한 국민의 건강한 일상 회복에 기여할 계획이다.

 

글=정재우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