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관악구, 1인가구 동행톡 신규 개설

전체 인구 대비 1인가구 비율이 약 62%로, 서울시 자치구 중 1인가구 비중 1위

입력 2024년04월08일 11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 관악구가 1인가구 관련 지원사업 정보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카카오톡 채널 ‘관악 1인가구 동행톡’을 신규 개설했다.

 

관악구는 올해 3월 기준으로 전체 인구 대비 1인가구 비율이 약 62%로, 서울시 자치구 중 1인가구 비중이 1위인만큼 구에서는 1인가구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다만, 통합 홍보 플랫폼의 부재로 1인가구 관련 정책을 각각의 홍보창구에서 직접 찾아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를 위해 구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해 1인가구 관련 정책을 통합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홍보하는 매체인 관악 1인가구 동행톡을 개설했다. 관악1인가구 동행톡의 주요 기능은 1인가구 관련 관악구에서 추진하는 ▲주거, 일자리 ▲안전 ▲건강, 돌봄 ▲사회적관계망 형성 등 4개 분야의 사업을 정기적으로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홍보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1:1 채팅으로 1인가구 정책 관련 문의에 실시간으로 답변하고 소통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관악구 1인가구 정책 외에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정책도 함께 안내해 더욱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서울시 1인가구 포털 ▲관악구청 블로그 등 채널 내 바로가기 기능을 활용해 관련 사이트를 연결해 편리하게 사업 관련 안내나 모집공고 신청이 가능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구는 향후 카카오톡 채널 가입자들을 대상으로 관악구 1인가구 정책 요구도 파악을 위한 모바일 설문조사를 실시해 관악구 1인가구 정책 방향을 계획할 때 반영할 계획이다. 구는 소식 탭에 업로드된 내용을 1인가구가 카카오톡 메시지 형식으로 받아볼 수 있어 카카오톡 채널 가입만으로도 더욱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카카오톡 친구 목록 검색창에 ‘관악 1인가구’를 입력한 뒤 나타나는 관악 1인가구 동행톡 채널 접속 또는 QR코드 스캔 후 표출되는 창에서 채널을 추가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관악 1인가구 동행톡 개설로 혼자 사는 이들을 위한 소통공간을 온라인까지 확장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정보를 접하고 지역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1인가구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