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부산 동구, 고독사 예방 위한 '스마트 돌봄 플러그 사업' 지속 추진

스마트 돌봄플러그 필요로 하는 중장년층 197가구 선정

입력 2024년01월03일 17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부산 동구는 지난 2022년 10월부터 2023년까지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해 스마트 돌봄 플러그 사업을 시행했다.

 

스마트 돌봄 플러그는 대상 가구의 전력 사용량과 조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일정 시간 동안 전력량과 조도의 변경이 없을 경우 담당자에게 위험 알림 문자를 전송하는 기기이다.


 

이 기기를 통해 위험 알림 문자를 받은 담당자는 대상자에게 유선 연락하거나 직접 방문해 안부를 확인한다.

 

이번 사업은 보건복지부 고독사 예방 및 관리 시범사업 공모를 통해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진행한 사업이다.

 

동구는 지역 내 1인가구 중 스마트 돌봄플러그를 필요로 하는 중장년층 197가구를 선정해 대상자 가정 내 자주 사용하는 가전제품에 스마트 돌봄플러그를 설치·지원했다.

 

동구는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해 2024년에도 스마트 돌봄플러그 연장 계약을 추진해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진홍 동구청장은 “1인가구가 급증하면서 고독사의 위험이 늘어나고 있어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촘촘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며 “스마트 돌봄플러그 사업과 더불어 동구 안심e 운영 등 앞으로도 고독사 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