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와 손을 맞잡고 고혈압 당뇨병에 관심 있는 부산시민 총 100명을 대상으로 오는 5월 매주 화요일 저염저당 건강교실 ‘건강하게 맛있저염’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가정에서 배달과 포장 등 외식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면서 만성질환 발생과 직결되는 식생활 문제가 발생하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센터는 만성질환 예방과 관리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건강지원서비스를 제공해 시민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자 ‘로컬푸드 활성화 지원사업’과 국민건강보험의 ‘만성질환 건강지원서비스’를 연계해 이번 교육을 추진하게 됐다.
이번 교육은 ▲심뇌혈관 합병증 예방(부산권역 심뇌혈관질환 예방센터) ▲의사가 전하는 질환별 운동 팁(대한메포츠협회) ▲로컬푸드 활용 저염 저당 쿠킹클래스(케이푸드외식연구소)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만성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전문가의 조언과 함께 가정에서 활용 가능한 로컬푸드 요리교육 진행으로 만성질환예방 및 자가관리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은 오는 5월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회당 20명씩 총 5회로 진행된다. 교육신청은 오는 4월 14일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에서 선착순 전화 접수(☎051-801-0484)로 진행되며, 만성질환자를 우선으로 신청받을 예정이다.
교육에 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농업기술센터 누리집 및 통합예약시스템을 참고하거나 농업기술센터 시민농업팀(☎051-970-3746)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051-801-0484)로 문의하면 된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