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함양군, 건강지킴이 '사랑방 건강교실' 본격 운영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 직원 11팀 구성

입력 2023년01월17일 14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남 함양군은 지난 2007년부터 농한기 마을을 순회하며 지역주민의 건강을 챙겨온 ‘사랑방 건강교실’을 운영하며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올해 사랑방 건강교실은 지난 1월 12일 시작해 3월까지 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 직원 11팀을 구성해 262개 마을 주민에게 각종 보건서비스 지원 등 보건사업 안내, 건강생활실천 홍보물 배부 및 영역별 건강교육을 실시한다.


 

그동안 코로나19 상황으로 1:1방문 등 최소대면으로 실시하던 사랑방 건강교실을 관내 경로당 및 마을회관 개방으로 어르신들을 직접 찾아가 올해 보건소 지원사업 안내 및 홍보,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근력강화 운동 등 신체활동과 일상생활 속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코로나 증상이 있을 경우 가까운 병의원이나 보건소를 방문해 검사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더불어 코로나 예방을 위한 백신의 안전성과 코로나로 인한 사망과 중증 예방 효과를 위해서는 코로나 예방접종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사랑방 건강교실에 참여한 한 주민은 “보건소에서 이렇게 직접 찾아와서 얼굴 보며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사업안내도 듣고 평소에 지켜야 할 코로나 관련 예방수칙 등도 알려주고 하니 너무 좋았다”며 건강생활실천 약속과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지나면서 아직도 코로나19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일상의 중요성을 많은 사람이 느끼게 됐던 거 같고, 보건소에서는 감염병 예방 및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지속인 건강정보 제공과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추진으로 지역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이는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