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강남구, 어르신 위한 ‘강남 메타버스 체험관’ 개관

VR·AR 등 가상현실 이색체험으로 스마트 라이프 만끽

입력 2022년09월07일 21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 강남구가 강남노인종합복지관 5층에 어르신을 위한 IT공간인 ‘강남 메타버스 체험관’을 조성하고 이달 8일 개관한다.

 

비대면·무인 중심의 디지털 시대로 급변함에 따라 어르신들이 VR·AR 등 디지털 환경을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강남구는 지난 6월에 강남시니어프라자에 스마트 라운지를 먼저 조성했고, 이번에 두 번째 체험관으로 강남 메타버스 체험관을 선보인다.


 

강남 메타버스 체험관은 162㎡ 규모로 4개 분야로 공간을 나눠 다양한 디지털 활동을 제공한다.

 

먼저 특수고글을 착용하고 의자에 앉아 가상세계를 체험하는 가상현실(VR)체험관에서는 아름다운 바닷가와 숲을 거닐거나 놀이동산의 롤러코스터를 타는 등 이색 체험을 만끽할 수 있다. 모션인식게임을 하는 증강현실(AR)체험관에서는 어르신들이 직접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하면서 인지능력과 운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라이프로그 체험공간의 다목적 스마트 테이블인 해피 테이블은 친구들과 둘러앉아 일상을 기록하는 공간이다. 최대 4명까지 동시 접속해 테이블 위에 화면을 조작하면서 소소한 이야기와 건강상태를 기록하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지리정보 맵핑 기술을 활용한 거울 세계체험공간은 소극장 같은 안락한 공간에 앉아 구글어스를 활용해 가보지 못한 다양한 나라와 지역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이외에 어르신들은 디지털 배움학교에서 유튜브 크리에이트 양성, 스마트폰 활용 등 IT기기 활용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강남노인종합복지관으로 문의하면 이용 방법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강남 메타버스 체험관은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 속에서 어르신들이 IT기술을 쉽게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라며 “강남구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스마트 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