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논산시, 건강한 100세 건강공동체 만들기 위한 맞춤형 교육 실시

8월부터 9월초까지 매주 금요일마다 맞춤형 교육 실시

입력 2022년08월22일 16시3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남 논산시가 지역별 건강위원과 100세건강코디네이터를 대상으로 지역 맞춤형 역량 강화 교육을 추진하는 등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논산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시는 지난 7월부터 건강위원을 대상으로 지역별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으며, 8월부터 9월 초까지는 매주 금요일마다 100세건강코디네이터를 대상으로 건강조직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에는 주민운동 조직가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우성구 한국주민운동교육원 트레이너가 강사로 참여해 100세건강위원회와 100세건강코디네이터에게 필요한 맞춤형 교육을 바탕으로 주민들의 욕구와 수요에 맞는 사업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시는 계속해서 100세건강코디네이터를 중심으로 건강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든든한 지지자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7년 도입된 ‘나도 이웃도 건강한 100세건강공동체만들기’사업은 마을로 찾아가는 공동체 건강관리 서비스를 통해 건강측정과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후 마을마다 다른 건강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는 주민주도 건강자치조직인 ‘100세건강위원회’를 조직해 주민들의 욕구와 수요, 마을별 상황에 맞는 건강사업을 개발해 추진하고 있으며, 100세건강코디네이터을 활용해 건강위원회의 활동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편, 100세건강위원회는 지난 2019년에 조직된 7개 지역과 더불어 2020년에 추가된 6개 지역까지 총 13개의 전 읍‧면에 설치돼 있으며, 전국주민자치박람회 우수사례‧주민생활현장의 공공서비스 연계강화 공모사업‧충남주민참여 혁신모델‧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 공모 등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