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괴산군, ‘우리동네 뇌튼튼교실’ 운영

기관 상황에 맞게 주 1회~2회, 8회기로 진행

입력 2022년08월15일 13시3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북 괴산군보건소는 60세 이상 군민을 대상으로 ‘우리동네 뇌튼튼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동네 뇌튼튼 교실은 어르신의 인지기능을 최대한 유지하고 자신감 회복과 노년기 행복한 생활 영위를 목적으로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여름철 각 읍·면별 1개 마을을 선정(괴산읍 1곳, 보건지소 11곳)해 기관 상황에 맞게 주 1회~2회, 8회기로 진행하고 있다. 앞서 군 보건소는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선정지역 마을을 순회하며 프로그램 참여자 전·후 결과 비교를 위한 인지선별검사(CIST) 및 우울증 자가평가 설문을 실시했다.

 

우리동네 뇌튼튼 교실 프로그램은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치매예방 뇌신경체조 △충북광역치매센터의 워크북 교재 활동 △수공예 활동 및 완성품에 대한 주제 나누기 등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괴산군은 2021년12월 기준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35.5%(1만3,562명)로 초고령사회이며 주요 노인성 질환인 치매환자(971명)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매년 “우리동네 뇌튼튼 교실 운영을 통해 참가자의 만족도는 물론 어르신들의 인지기능이 점차 향상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어 보람이 크다”며 “앞으로 다양한 인지강화프로그램 마련으로 어르신들이 치매 걱정에서 벗어나 건강하고 활기차게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