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충북도 식의약안전과에서 신규시책으로 시작한 ‘어르신 건강을 위한 식생활 영양-위생교육’사업의 결과물이 관에서 추진한 사업으로는 전국 최초로 한국영양학회 학회지인 JNH에 논문으로 지난 6월 온라인판에 게재되었다.
해당 사업은 노인복지관 등 순회교육을 통해 △어르신 건강증진을 위한 먹거리 선택과 올바른 식생활 방법, △어르신 건강을 위한 질환별 영양교육 및 위생교육, △어르신 건강음식 레시피 강의 및 시연, 조리실습 등을 수행한다.
한국영양학회 학회지(JNH)는 1967년에 설립된 한국영양학회의 공식 학술지로서 영양학의 학문적 발전과 인류의 건강과 영양 증진에 기여하고자 1968년에 한국영양학회지로 창간했고, 2013년 6월부터 한국영양학회 학회지(JNH)로 지명을 변경해 현재 연 6회 발행하고 있으며, 2019년 2월호부터 이-저널(e-Journal)로만 발행하고 있다.
이번 논문은 충북지역 65세 이상 노인의 식생활 개선을 위한 영양-위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식습관, 영양지식, 식품위생 및 안전에 대해 알아보고 실생활에서 효과적으로 적용되어 노인의 영양상태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수행했다.
이미영 도 식의약안전과장은 “영양교육을 통한 올바른 식습관 정립이 노인의 건강과 삶의 질을 높여 줄 수 있다며, 앞으로도 도민의 건강한 식생활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글=박희숙 기자(smkim2487@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