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광진구, 서울대와 요양원 어르신 구강건강 챙겨

구강검진, 1:1 맞춤형 구강 상담, 노년기 구강관리법 및 틀니 사용법 교육 등 체계적인 관리 진행

입력 2022년06월24일 15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울 광진구가 어르신 치아건강관리를 위해 서울대 치의학대학원과 손을 잡았다.

 

구는 지난 20일과 21일 이틀간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교수진과 함께 한울촌 요양원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구강건강을 살폈다.


 

치아건강은 오복 중 하나로 일컬어질 정도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노인 구강건강관리 프로젝트는 구강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정확한 구강건강 검사와 진단을 제공해 체계적인 구강관리를 돕고 건강한 노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구는 한울촌 요양원 어르신 51명을 대상으로 ▲구강검진(치아우식증, 치주질환 여부 진단, 보철상태 확인) ▲구강건강검사(구강 수분측정 검사, 저작력 평가, 치석 지수 측정) ▲치과전문의 1:1 맞춤형 구강 상담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임상검사(혈액검사), 골대사, 염증검사 등 간단한 전신건강조사를 실시해 어르신들의 종합적인 건강검진도 병행했다. 또한 칫솔과 틀니세정제, 치간칫솔 등 대상자별 필요한 구강위생용품을 지급하고, 어르신과 종사자들이 이후에도 스스로 구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칫솔질 교습과 틀니 관리요령을 안내했다.

 

 

하반기에도 더 많은 어르신들에게 체계적인 구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역 내 노인복지시설과의 긴밀한 연계를 추진해 방문진료를 확대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학협력을 통한 전문적인 구강보건사업을 비롯해 다양한 신체활동, 영양사업을 함께 추진해 어르신들이 활기찬 노후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