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돌봄분야 사회서비스형 선도모델 노인일자리 창출

노인일자리 창출로 지역사회 돌봄서비스의 공공성과 고용안정성 강화

입력 2022년05월18일 10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17일 한국돌봄사회적협동조합과 ‘돌봄분야 사회서비스형 선도모델’ 노인일자리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사회서비스형 선도모델 노일일자리사업은 올해부터 추진된 사업유형으로, 노인일자리사업 예산과 외부자원을 적극 매칭해 역량과 전문성이 있는 신노년세대를 위한 맞춤형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양 기관은 개별 협동조합 중심의 돌봄서비스를 규모화·체계화해 돌봄서비스의 ‘공공성’을 확립하고, 돌봄인력의 교육비 및 현장경험을 지원해 ‘고용안정성’을 강화하는 선도모델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번에 추진하는 ‘돌봄분야 사회서비스형 선도모델’은 돌봄 관련 역량이 있는 만60세 이상의 자가 참여 가능하며, 총 400명을 모집한다. 사업 참여노인은 서비스대상 가정에 방문해 가사·간병, 일상생활 지원, 방문지원, 업무 등을 수행한다.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해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예산 지원 및 사업을 총괄하며, 한국돌봄사회적협동조합은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서비스 제공기관(협동조합사) 발굴 및 사업관리를 하고, 지역별 협동조합은 참여자 모집 및 관리 등을 담당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미곤 원장은 “협약을 통해 돌봄영역의 사회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신노년세대의 교육과 경험을 통해 전문 일자리 영역을 개척하는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다”고 전하며, “100세시대 일자리·건강·돌봄체계가 강화될 수 있는 혁신적인 일자리를 다각적으로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