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시니어에 대한 기초연금 수급 기준 조정

시군구 이의신청위원회 제도화하는 등 권리구제절차 강화

입력 2014년05월07일 21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보건복지부가 7월부터 기초연금 지급을 위하여 기초연금법 시행령·시행규칙안기초연금법 고시안58일부터 528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기초연금법 시행령·시행규칙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지난해 1224일 발표한 소득인정액 기준 개선 사항을 반영하였다.

 

일하는 어르신들이 보다 많은 기초연금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근로소득 공제 수준을 상향(정률 30% 추가 공제)하고, 고급승용차, 고가회원권 등 사치성 재산 보유자 소득인정액 산정 기준 강화, 6억 원 이상 주택 거주자 무료임차 추정소득 부과 등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어르신들에 대한 기초연금 수급 기준도 조정하였다.

사진제공: 보험리더스  

아울러 시군구 이의신청위원회를 제도화하는 등 권리구제절차도 강화하였다.

 

공무원연금 등 특수직역연금 수급자 및 배우자는 기초연금 대상에서 제외하되, 장해·유족 연금 일시금 수급자로 연금 수령 후 5년이 경과한 경우에 한해서만 법률에 위임에 따라 예외적으로 기초연금 대상에 포함하였다.

 

기초연금액 적정성 평가는 국민연금 재정 계산 절차와 유사하게 진행하되, 최초 시행시기는 다음 국민연금 재정 계산이 실시되는 2018년으로 명시하는 등 시기·절차 등을 규정하였다.

 

이 외에 선정기준액의 적용 기간 및 고시 시기, 소득역전방지 감액의 세부기준·방법,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기초연금 수급 시 환수금에 가산하는 이자를 3년 만기 정기예금 이자율로 정하는 등 제도 시행과 관련된 세부적인 사항을 명시하였다.

 

기초연금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제정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528일까지 우편 또는 팩스의 방법으로 보건복지부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제정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w.go.kr) 정보 법령자료 입법/행정예고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기초연금 신청은 제도가 시행되는 7월부터 실시될 예정이나, 기초노령연금을 미리 신청하는 분들은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기초연금 자격 조사 등을 거쳐 기초연금 대상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기초(노령)연금은 만 65세가 넘었거나 만 65세 생일이 속한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기초연금 시행 전후로 접수 창구가 혼잡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기초노령연금 신청 자격이 있는 경우 기초노령연금으로 미리 신청하는 것이 편리하다.

 

기초(노령)연금 신청은 주소지 관할 읍··동 주민센터 및 공단 지사(주소지 제한 없음)에서할 수 있으며, 신청 방법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콜센터(129), 국민연금공단 콜센터(1355) 및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안경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