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광주 서구 "효카 타고 효도하세요"

월 1회 공휴일 포함해 최장 5일 이용할 수 있어

입력 2022년04월08일 21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광주 서구가 지난해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백세청춘! 행복한 동행! 광주 서구 효(孝)카’사업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효카사업은 서구가 이동 불편 어르신 여가활동 지원을 위해서 시행하는 전국 최초의 사업으로 중형승합차 2대를 슬로프 장애인 차량으로 개조해 지난해 7월부터 서구민을 대상으로 공유 지원 중이다.


 

서구 효카 이용대상은 타인의 도움 없이는 이동이 불편한 만65세 이상의 어르신이며 이동 불편 어르신이나 가족 중 한 명의 주민등록이 광주 서구로 돼 있으면 효카를 이용할 수 있다.

 

공유 차량은 월 1회 공휴일을 포함해 최장 5일을 이용할 수 있고 이용료는 무료이나 운행 중에 발생하는 유류비, 통행료, 과태료, 범칙금 등 그 밖에 발생한 비용은 이용자가 부담한다.

 

서구청 관계자는 “봄꽃들이 활짝 피고 기온이 따뜻해져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인 만큼 서구의 효자·효녀들이 효카를 이용해 부모님과 소중한 봄날의 추억을 만들기 바란다”고 말했다.

 

 

효카를 이용하고자 하는 주민은 광주 서구청 고령사회정책과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광주 서구는 2019년 11월 WHO 고령친화도시에 가입하고 지난 2020년부터는 효행 장려를 위해 만80세 이상 부모를 모시는 가정에 효 실천에 대한 수당으로 효드림수당을 지원하고 있으며 매월 효행자를 찾아 표창하는 등 지역사회 효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이충렬 기자(rlaqudgjs883@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충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