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7월 1일부터 장기요양 ‘치매특별등급’ 신설

장기요양보험료율 평균 4.3% 인상

입력 2014년05월02일 03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보건복지부가 52일 장기요양위원회를 열어, 등급체계 개편에 따른 2014년도 노인장기요양보험 수가인상() 2015년도 장기요양보험료율을 확정했다.

 

20087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 시행 이후, 고령화에 따른 치매환자 급증, 요양서비스 질 향상 요구 등 정책 환경 변화에 따라 제도의 지속가능성 및 안정적 운영을 위해 장기요양 등급체계를 개편하고, 그에 따라 장기요양서비스 수가(급여비용)를 신설·조정하기로 하였다.

사진제공: 시흥현대병원  

이에 따라 오는 71일부터 시행될 치매특별등급 신설 등 등급체계 개편에 따른 대상자 확대와 함께, 향후 장기요양서비스의 질이 한 단계 성숙될 것으로 기대된다. 치매특별등급을 신청하는 경우, 장기요양 인정조사(공단)외 치매진단 관련 치매특별등급용 의사소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치매특별등급 수급자에게는 인지기능 악화 방지·잔존능력 유지를 위해 인지활동형 프로그램을 주3회 또는 월 12회 이상 제공한다.

 

또한 치매특별등급 신설과 함께, 수급자간 기능상태 차이가 커진 3등급을 2개 등급으로 세분화하여 5등급 체계로 개편했다. 등급체계가 개편되어도 기존 수급자의 서비스 이용량은 감소하지 않으며, 등급변경에 따른 서류제출 등은 불필요하다.

 

수급자의 기능상태를 고려하여 1, 2등급은 방문요양 중심으로, 3, 4등급은 주야간보호 중심으로 설계하는 등 적정 이용을 유도한다. 주야간보호에 대한 목욕서비스 및 토요일 수가 가산, 방문간호 건강관리서비스 등을 신설한다. 2014년 수가는 요양보호사 등 직접 서비스 제공인력의 처우개선 등 적정 임금수준을 반영하여 전체 평균 4.3% 가량 인상한다

안경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