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화를 이용해 고령층을 대상으로 고가의 관절건강 제품에 대해 ‘항염, 항암효과가 굉장히 뛰어나고’, ‘무릎 속에 있는 염증과 시커멓게 변해 있는 세포를 꺼내드리고~’, ‘연골이 전혀 없더라도 수술을 안하셔도 되는 이유는~’ 등 허위‧과대 표현을 하여 구매를 유도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상에서 고령층을 대상으로 식품 등을 ‘관절건강’ 등으로 광고해 판매한 사이트 172건에 대한 부당광고 여부를 점검한 결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29건을 적발하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게시물 차단과 관할 행정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
이번 점검은 건강에 관심이 많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식품‧건강기능식품이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능 등이 있다고 부당광고하는 사례가 있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실시했다. 특히 전화로 허위‧과대 표현을 하며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판매되는 제품을 선정해 관련 온라인 게시물을 집중점검 했다.
주요 위반내용은 ▲건강기능식품임에도 사전에 자율심의 받은 내용과 다른 광고 17건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 광고 7건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등 5건이다.
식약처는 의료계‧소비자단체‧학계 등으로 구성된 민간광고검증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에 적발된 부당광고에 대해 자문했다.
검증단은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의 기능이나 생리학적 작용 등 ‘유용한 효과’를 얻기 위해 섭취하는 것으로, 질병의 예방‧치료를 위한 의약품과 다르다는 것을 유의하고 섭취해야 한다”면서 “관절 통증‧변형 등 질병 치료를 위해서는 식품‧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기보다 증상 초기부터 전문의와 상담하고, 정확한 진찰과 검사 후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적 관심이 높은 제품에 대한 온라인상 부당광고 게시물에 대해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하고 (사)대한노인회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고령층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등의 제품구매 시 주의사항’ 등을 안내‧홍보하는 등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소비자들도 식품 등을 구매할 경우 허위‧과대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위반사항을 발견할 때에는 불량식품 신고전화(☎1399)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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