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는 지난 17일 ‘2022년 신약개발지원센터 제3회 세미나’를 개최했다.
줄기세포 연구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최신 동향을 공유하고 줄기세포를 활용한 합성신약개발 관련 연구 세미나를 진행했다.
연자로는 포항공과대학교 생명과학과 최세규 교수와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생명과학교실 김기표 교수가 초청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만성 스트레스에 의한 모낭줄기세포의 재생기능 저하 메커니즘 규명 및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의 치료 방법 △후성 유전체 메모리 제거를 통해 직접 교차분화된 희소돌기아교 전구세포의 생체 내 이식 효율 증진 및 탈수초화에 의한 신경질환의 치료방법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며 연구 결과의 실제적인 적용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향후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줄기세포 유래 오가노이드 생산, 유전자편집, 질병모델링 등의 다양한 첨단 기술을 연계해 고도화하고 실질적으로 신약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 전문가들과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재단은 우수연구자들 및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경쟁력 있는 연구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신약개발을 도모하기 위한 양질의 기술적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