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화성시 민관 협업 주택개조서비스, 어르신 만족도 높아

관내 어르신 90가구 지원해 대상자의 98.9%가 만족해

입력 2022년02월09일 13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기도 화성시가 고령의 어르신이 자신의 집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인 주택개조 서비스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지난해 6월부터 노인돌봄 전달체계 개편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 건강보험공단, LH, 희망둥지 협동조합과 함께 관내 기초연금 수급 어르신 가구를 대상으로 주택개조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현재까지 총 90가구에 낙상 방지 안전손잡이 설치, 화장실 안전개조, 문턱 제거 등의 공사가 지원됐다. 그 결과 자체 만족도조사에서 응답자의 22.2%가 매우 만족, 76.7%가 만족을 답해 총 98.9%가 사업에 만족을 표시했다.

 

특히 화장실에서 자주 발생하는 낙상사고와 부상 위험이 줄어들었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가장 컸으며, 안전손잡이로 집안 내 이동이 자유로워졌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병열 복지국장은 “어르신들의 만족도가 큰 만큼 올해도 연계기관과 적극 협력해 어르신 맞춤형 주택개조 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택개조서비스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통합돌봄 창구 및 권역별 통합돌봄본부로 문의하면 되며, 유튜브 ‘화성시 통합돌봄본부’를 통해 공사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글=이충렬 기자(rlaqudgjs883@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충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