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서울시 197개소 동네배움터 평생학습 경험 공유

동네배움터 참여 시민‧운영진‧전문가 한데 모여…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유튜브 실시간 방송

입력 2021년12월13일 21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98명의 시민이 치매 기초이론과 실천 활동을 배워 경로당 등 지역 어르신을 찾아가 치매예방 활동을 실시하고, 청년예술가와 아동·청소년들이 만나 지역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하고, 지역 숨은 명소를 찾아 이웃과 걷기 챌린지 활동을 한 후, 걸음 수를 적립금으로 환원해 김장재료를 구매해 자원봉사캠프와 불우이웃돕기 김장행사를 함께 했습니다. 올해도 시민 스스로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탐색하고 실천하는 활동이 동네배움터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서울시민들의 근거리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동네배움터’ 운영 사업성과 공유회를 유튜브에서 연다. 16일 오후 2시부터 실시간 방송된다.

 

올 한해를 마무리하며 ‘동네를 이야기하고, 배움터를 그리다’라는 주제로 펼쳐질 이번 행사는 시민의 일상 가까이에서 펼쳐진 평생학습 사례를 함께 나누고자 준비됐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역 곳곳에서 안정적으로 정착된 동네 배움터의 과정들을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역할과 전망도 함께 모색해보고자 한다. 실제로 동네배움터 프로그램을 함께 만든 운영진과 평생교육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소통하고 학습자인 시민들과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을 예정이다. 동네배움터는 서울 전역에 위치한 학교, 주민자치센터, 도서관, 박물관, 카페, 공방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시민에게 근거리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서울형 동 단위 평생학습센터다.

 

올해 서울시의 동네배움터 사업을 통해 17개 자치구의 197개소 동네배움터에서 1,133개의 프로그램이 열려 총 1만3,782명의 학습자가 참여했다.

 

아울러 이번 행사는 지난 동네배움터 현장을 영상으로 되돌아보며, 적극 참여한 5개 자치구(광진구, 노원구, 성동구, 은평구, 중랑구)의 동네배움터 사업 운영진들이 사례 소개와 함께 시민들과 토크콘서트를 이어나간다. 사례 발표는 △‘시민이 기획하고 운영하는 동네배움터 프로그램(광진구)’, △‘동네배움터 거점센터 체계 마련과 운영(노원구)’, △‘동네배움터와 주민자치 협력(성동구)’, △‘지역 특성을 살린 학습-실천 프로젝트 7가지 영역 도출(은평구)’,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와 동네배움터의 첫 연계(중랑구)’를 주제로, 동네배움터를 통해 지역 혹은 본인에게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한 경험을 소개한다.

 

또, 동네배움터 운영 사업의 컨설턴트인 신민선 교수(서울여자대학교)가 강연자로 나서 향후 동네배움터의 비전과 역할, 목표 등에 대해 시민과 소통한다. 시민 및 운영진과 댓글 등으로 소통하며 지속가능한 동네배움터를 위한 방안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별도로 마련된 3부 상상+연수회는 동네배움터 지자체 담당자와 활동가들이 올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느낀 소회 등을 나누며 교류하는 시간이며, 화상회의 플랫폼 줌(Zoom)으로 진행된다. 2021년 동네배움터 성과공유회는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유튜브(https://bit.ly/2021동네배움터)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된다.

 

시민들은 유튜브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발표자들과 소통하는 것은 물론 사전신청 페이지(https://bit.ly/성과공유회사전신청)에서 평소 동네배움터에 궁금했던 점 등을 미리 등록할 수 있다.

 

김주명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장은 “동네배움터는 서울 시민의 일상 가운데 근거리에서 평생학습을 경험하는 공간인 만큼,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시민과 소통하며 동네배움터가 더욱 의미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글=박희숙 기자(smkim2487@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희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