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한 해 동안 치과 외래 진료가 많았던 질병 중 여덟 번째에 해당하는 기타 장치의 부착 및 조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에 기타 장치의 부착 및 조정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절반 이상이 70대 이상이었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환자 비율도 높았습니다. 기타 장치의 부착 및 조정 중 대부분의 환자가 치과보철 장치의 부착 및 조정으로 병원을 찾았는데요. 치열교정 장치로 인해 병원을 찾은 환자는 10대와 20대가 가장 많았습니다.
보철치료와 치아교정
충치를 치료한 후에 빈 공간을 메워주거나 치아의 결손이 발생했을 때 보철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보통 이를 때운다고 하거나 이를 씌운다고 말합니다. 보철치료를 하는 이유는 치아를 보호하고 충치가 다시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함인데요. 종류에는 인레이/온레이, 크라운, 레진 등이 있으며 치아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열교정은 치열이 올바르게 배열되도록 하는 치료인데요. 치열이 눈에 띄게 고르지 못한 경우 심미적으로 좋게 하기 위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영구치가 모두 자라고 난 후 치료를 진행하는데요. 치료기간은 1~2년 정도지만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비용 또한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치과에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교정은 치료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