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서울 영등포구, 중장년 일자리희망플랫폼 개관

신중년의 인생2막 일자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거점공간

입력 2021년07월19일 20시0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나름 전문분야에서 인정받으며 열심히 일했지요. 당당하게 명함을 건네며 인사를 나누고요. 하지만 이제 회사를 나와 저를 설명해 주던 그 명함이 없으니, 제 소개를 어떻게 할지가 제일 곤란하더라고요”

 

퇴직연령이 빨라지고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아직은 일할 수 있는 나이, 이른바 신중년 퇴직자 혹은 퇴직 준비자가 크게 늘어났다.

 

서울 영등포구는 이러한 신중년의 의미있는 인생2막을 지원하기 위한 거점공간으로 ‘중장년 일자리희망플랫폼’을 조성, 올 7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구는 지난 2018년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은퇴자 사무실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주민설명회를 거쳐, 대림3동에 위치한 YDP미래평생학습관 내 해당 시설을 마련했다. 앞으로 이곳에서 중장년 구민의 교육부터 일자리까지로의 연계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이어 나갈 방침이다.

 

중장년 일자리희망플랫폼은 ▲청춘R스타트업존, ▲다목적 협업공간, ▲중장년 역량강화 프로그램실, ▲일자리상담실 및 휴게라운지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청춘R스타트업존에는 공유오피스 개념의 1인 사무공간이 조성되었다. 입주자에게는 개인 사무용 책상과 데스크톱 PC, 개인사물함, 공용사무기기가 제공될 뿐만 아니라 사업자등록을 위한 주소지도 지원된다. 창업, 사회공헌활동 등 새 출발을 준비하는 중장년들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입주자격은 해당 공간을 활용해 사회공헌활동 및 창업·창직 등 일자리 관련 사업 계획이 있는 영등포구 중장년층으로, 이달 23일까지 입주자를 모집한다. 입주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https://www.ydp.go.kr)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영등포구청 일자리경제과(☎02-2670-4103)로 문의하면 된다.

 

이밖에도 구는 중장년 일자리희망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창직 아카데미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해 중장년세대가 변화하는 시대에 자신만의 강점과 역량을 재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중장년 일자리희망플랫폼이 4060 신중년세대 구민 모두의 뜻과 가치를 나눌 수 있는 열린 커뮤니티의 장으로 애용되길 바란다”며, “중장년의 풍부한 경험과 역량이 지역사회의 중요한 밑거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글=박영학 기자(rlaqudgjs883@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영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