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저출산·고령사회 해법, ‘돌봄’에서 찾는다

1차 돌봄 안전망 혁신포럼 개최

입력 2021년05월13일 18시3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보건복지부는 12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제1차 돌봄 안전망 혁신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돌봄 혁신포럼은 심화되고 있는 저출산·고령사회 현상과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우리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돌봄정책의 중요성을 학문적 논의와 연계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제1차 혁신포럼에서는 돌봄의 기본가치와 돌봄정책의 미래를 주제로 논의했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부경대학교 행정학과 김은정 교수는 ‘돌봄’의 법적·정책적 개념 정의를 시도하고, 이를 통해 돌봄정책 추진 시 고려되어야 할 정책 쟁점에 대해 발표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형용 교수는 코로나19 세계 대유행으로 나타난 우리 돌봄체계의 한계를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돌봄의 공공성 강화를 제시하면서 지방정부의 역할 확대 필요성을 강조했다.

 

 

복지부 고득영 인구정책실장은 “돌봄정책의 핵심은 개개인들이 일상의 삶을 주체적으로 영위하는 것을 돕는 것에 있다고 본다”고 하면서, 돌봄 혁신포럼을 통해 “저출산·고령사회로의 본격 진입, 개인·가족이 직면하는 다양한 여건과 상황 등 급변하는 사회환경 속에서, 돌봄이라는 틀을 토대로 가족 안전망을 보완할 정책과제들을 짚어보는 보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은 감염예방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가운데 진행되었으며, 복지부는 돌봄 혁신포럼을 연말까지 수시로 개최(3~4회)할 예정이며, 향후에는 돌봄서비스의 품질 강화, 지역사회 돌봄 활성화, 노인, 아동 등 대상자별 돌봄 혁신 방안 등을 주제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글=안경희 기자(jyounhea@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경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