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장기요양기관의 올바른 청구문화 확산을 위해 장기요양급여비용을 적정하게 청구하는 청구그린기관을 300개소에서 30개소를 확대한 330개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청구그린(Green)기관은 급여비용 조정 및 환수 미발생 등 자격기준 5개 항목을 충족하는 기관 중, 청구상담봉사자 상담활동 실적 등 합산점수 상위 기관을 대상으로 선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330개소가 선정되었다.
새로 선정되는 그린기관은 2020년 12월말 기준으로 전체 3만5,000여 개(급여종별) 청구기관 중 상위 1%에 속하는 최상위 우수 기관으로 재가기관(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48개소, 시설기관(주야간, 단기보호 포함) 24개소, 총 72개소이다.
공단은 청구그린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에게 매월 청구 참고자료 및 공단운영 현황 등을 포함한 나눔자료를 발송하고 홈페이지 홍보, 청구그린기관 현판수여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부터 ‘신규개설기관 청구방법 설명회’ 교육 강사 지원 및 서비스 모니터링 멘토 참여 등 역할 확대를 통해 기관청구 업무 능력이 상향평준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청구그린기관으로 선정된 기관 명단은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http://www.longtermcare.or.kr) 기관검색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이충렬 기자(rlaqudgjs88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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