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에 관한 궁금증을 Q&A로 8회에 걸쳐 알아봅니다. 이번 6회에서는 시스템 관련입니다.
Q1.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를 제공하는 별도 누리집(http://ncv.kdca.go.kr)을 신설해 2월 1일부터 제공하고 있다.
Q2. 코로나19 예방접종 기록은 어떻게 관리하나요?
A 코로나19 예방접종 기록은 예방접종을 시행한 기관(예방접종센터 또는 위탁의료기관)이 입력하며 질병관리청이 예방접종 기록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게 됩니다. 예방접종을 받은 대상자(피접종자)는 별도로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Q3. 예방접종을 완료한 경우 증명서는 어떻게 발급 받을 수 있나요?
A 국가예방접종사업과 마찬가지로, 접종 후 증명서의 발급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 또는 정부24(https://www.gov.kr)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Q4. 예방접종을 받으려고 하면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A 접종 대상자별로 접종 가능한 시기를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예방접종 정보제공 누리집을 통해서 인터넷으로 사전예약하거나, 콜센터(1339)를 통해 전화로도 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예방접종 예약 일정 등은 해당 계획이 발표되면서 자세히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Q5. 제가 접종 대상자인지 언제 어디서 맞게 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A 접종시기별 대상자는 △2월부터 접종을 시작하는 우선접종대상자의 경우 접종기관 및 시기가 개인별로 일괄 확정되며, △3, 4분기에 접종을 시작하는 일반대상자의 경우 접종대상자별로 접종 가능한 시기를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누리집(홈페이지) 또는 콜센터 전화 예약을 통해 확정됩니다. 또한, 문자메시지 또는 국민비서서비스를 통해, 접종 장소 및 일시를 안내해드릴 예정이며, 예약 사실의 확인은 콜센터를 통해서도 가능하도록 준비 중입니다.
<자료제공=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