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예방접종에 관한 궁금증을 Q&A로 8회에 걸쳐 알아봅니다. 이번 5회에서는 접종 기관 및 인력입니다.
Q1. 백신 종류별 접종 기관이 분류되어 있나요?
A 접종센터는 초저온냉동 보관과 해동, 희석 등 전처리 과정이 필요한 mRNA 백신을 접종하고, 위탁의료기관에서 2~8℃에서 보관 가능한 바이러스벡터 백신을 접종할 계획입니다.
Q2. 접종센터의 운영 시기, 설치 장소, 예산 지원 등은 어떻게 되나요?
A 접종센터 운영시기는 백신별 도입 시기 및 물량을 고려해 실제 운영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며, 백신이 조기 도입될 경우에 즉시 접종이 가능하도록 접종센터 가동 준비를 차질없이 하겠습니다.
접종센터는 시·군·구당 1개소 이상(행정구 기준) 약 250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수용인원, 교통 편의성, 공간분리, 별도 주차공간 등을 고려해 대규모 공공시설(체육관, 문화센터 등)을 우선으로 하고, 관할 구역 내 공공시설이 없는 경우 국·공립병원(보건소) 등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접종센터 설치·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은 국가에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Q3. 위탁의료기관 선정 기준과 참여방법이 어떻게 있나요?
A 기존 국가예방접종사업에 참여하는 위탁의료기관은 별도 기준①에 부합하고 코로나19 백신 관련 교육② 이수 및 관련 서류③ 제출할 경우 관할 보건소의 현장점검, 계약 승인절차로 참여 가능합니다.
① 백신 보관관리, 접종 시행능력, 감염관리 수준, 접종 및 이상반응 모니터링 공간 확보 등
② 기존 참여 위탁의료기관이라 하더라도 최근 2년 이내 기본교육 및 보수교육 이수를 하지 않은 경우 보수교육이수 후 참여 가능
③ 교육 수료증, 참여백신 시행확인증, 위탁의료기관 자율점검표 등
신규 참여를 원하는 의료기관에서는 국가예방접종사업 절차에 따른 기본교육 이수 후, 기존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참여방법과 동일하게 참여 가능합니다.
Q4. 접종센터에서 접종 시 이상반응을 관찰할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A 이상반응 경과를 관찰할 수 있는 별도 공간을 센터 내 확보할 예정이며, 부득이한 상황 발생 시 조치 가능하도록 응급장비 및 물품, 구급차 상시 대기 응급의료기관 사전 연계 등을 준비해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입니다.
Q5. 접종센터에 인력은 어떻게 확보하나요?
A 전 국민 예방접종 시행에 따라 국비지원을 통해 지자체 자체적으로 의료인력 충원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지자체 인력수급 상황에 따라 중앙에서 지원하는 체계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지자체장(시도지사·시군구청장)은 지역 의사회·간호협회 등과 인력운영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자체 인력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중앙에서는 의정공동위원회를 구성(1월)하고, 지자체 인력수급에 따라 관련 부처와 협의해 지원방안을 마련 중입니다.
<자료제공=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