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웰빙 바람’ 대형공원 품은 아파트 인기몰이

입력 2014년01월13일 19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웰빙바람이 거세지면서 아파트단지 인근에 공원이 있으면 집값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단지 내 아파트라도 공원 조망과 접근성에 따라 적게는 수백 만 원에서 많게는 수천 만 원까지 가격 차이가 난다.

 

입주자가 단순히 공원을 조망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산책과 조깅코스로 활용하며 내 집 앞마당처럼 활용하는 경향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진제공: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KB부동산알리지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분당 중앙공원과 가까운 양지마을 금호아파트 전용면적 84평균 매매가는 55,500만 원이다.

 

비슷한 조건이지만 분당 중앙공원에서는 조금 떨어진 양지마을 한양아파트 전용 84평균 매매가는 52,000만원으로 금호아파트 같은 면적보다 3,500만 원 낮다. 두 아파트는 모두 분당선 수내역과 가깝다. 입주시기 또한 금호아파트가 1993, 한양아파트는 1992년으로 비슷하다.

 

일산 요진와이시티 분양사업부 유경석 실장은 신규분양에서도 대형 공원이나 녹지를 조망할 수 있는 가구의 분양가를 비조망 가구 분양가보다 평균 15~20% 이상 높게 책정한다특히 도심같은 경우 녹지공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공원 프리미엄은 날로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올 상반기 수도권에서 대형 공원을 낀 아파트가 대거 분양중이거나 분양에 나서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서울숲 주변을 비롯해 용산, 동탄2신도시, 일산신도시 등에서 공원 조망권을 갖춘 아파트들이 대표적이다.

 

이어 유경석 실장은 대규모 공원을 품은 아파트는 아파트 주변 산이나 공원은 등산로와 산책로가 된다는 점에서 프리미엄이 올라가고 있다최근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한 걷기운동 열풍과 맞물려 입주자들에게 아파트 주변 산책로는 없어선 안 될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경기도 일산신도시 백석역 일대에서 분양중인 복합주거단지 일산 요진와이시티(Y CITY)’가 있다.

 

이 단지의 경우 일산신도시 내 16년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인데다 한강조망과 북한산 조망이 동시에 되는 일산신도시의 마지막 분양단지로 희소성과 신도시의 모든 생활 인프라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는 단지라는 평가다.

 

또한 최근 GTX가 추진중에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여기에 일산호수공원, 고양백석체육센터, 백석근린공원등 공원시설이 풍부해 운동 및 여가활동을 하기에도 좋다.

 

일산 요진와이시티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66,039부지에 공동주택, 업무시설, 판매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등 선진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미래형 복합주거단지로, 이번에 아파트는 지하 4, 최고 지상 59층 주상복합 아파트 6개 동 총 2,404가구다.

 

전용면적은 59~244로 주상복합아파트임에도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5이하 중소형 아파트의 비율이 전체의 60% 이상을 갖췄다. 또한 주상복합답게 전용 156~24428세대는 펜트하우스로 구성했다.

 

이 단지는 초고층 건물의 장점과 아파트의 장점을 융합한 3세대 주거단지로 초고층 건물의 조망과 편의성, 아파트의 실용성과 쾌적성을 모두 갖춘 복합주거단지로 평가 받고 있다. 기존 초고층의 단점으로 지적됐던 환기 및 통풍 문제를 맞통풍구조, 개별환기시스템, 복층유리 이중창 설치 등으로 해결했다. 개방형 설계와 넓은 서비스 면적으로 발코니 확장 시에는 일반 아파트와 동등한 공간활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전 가구를 남향 위주로 설계해 채광성을 높였으며 기존보다 20높은 2.5m 천정고로 공간감을 확대했다. 실내는 수요자들이 취향대로 선택 할 수 있도록 16개의 평면으로 구성했다.

 

아파트에는 법정기준치(15%)보다 많은 23%의 조경면적이 제공되고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다목적 연회장, 게스트룸, 도서관, 놀이방, 실버룸 등의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은 초대형 단지만의 자랑이다. 특히, 각동 1층마다 호텔식 로비와 독서실, 코인세탁실이 조성돼 다른 일반 아파트와는 차별화 된다. 단지 내에는 사립학교 부지도 예정되어 있다.

 

단지 내 상업시설은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중심으로 기존 지역상권과 조화를 이루는 형태로 관리·운영될 예정이다. 이 밖에 뮤지컬연극을 공연하는 공연장과 재즈등 장르의 음악을 거리에서 연주할 수 있는 오픈공연장, 미술관 등이 계획되고 있다.

 

일산 요진와이시티현장은 일산신도시 초입에 있어 서울 접근성이 뛰어나다. 지하철 3호선 백석역이 바로 앞에 위치해 도보3분 거리로 이동 가능한 초역세권이며 광화문, 강남, 파주, 인천 등 서울과 수도권으로 연결되는 광역버스도 단지 앞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자유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 일산IC가 가까워 수도권 각지로의 이동이 쉽고 향후 대곡역은 GTX 역으로 추진 중에 있어 역세권 최대 수혜 아파트가 될 전망이다.

김창규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