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시흥시, 2020 커뮤니티케어 유공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2020년에는 북부권역까지 확대하며 지자체 자체모델 구축에 이바지

입력 2020년12월22일 17시5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기도 시흥시가 2020 커뮤니티케어 유공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수상은 2020년 커뮤니티케어 자체 모델 개발, 홍보, 보건의료와 돌봄간 연계 등 철저한 준비를 통한 안정적 사업 추진에 공헌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다. 시흥시는 정부의 20대 국정전략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 실현 비전에 따라 지난 2018년 5월부터 시 자체적으로 커뮤니티케어 사업 추진을 위한 직원 학습 모임 등을 진행했다.


 

또, 2019년 은계지구 통합돌봄 모델 구축 사업(온마을 다-원(願, want, one))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북부권역까지 확대하는 등 통합돌봄을 강화하며 지자체 자체모델 구축에 이바지하고 있다. 특히 시흥시는 민·관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주거-보건·의료-돌봄·복지 서비스를 통합해 추진기관간 연계 네트워크 체계를 강화하고, 시 자체 사업비로 시흥시에 알맞은 모델을 구축·확대해 나감으로써 좋은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추진기관별 주요 사업은 ▲사회적협동조합 시흥주거복지센터 ‘주거진단사 양성사업·주거환경개선사업’ ▲시흥희망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 ‘건강의 집·건강주치의 사업(방문진료)’ ▲시흥시북부노인복지관 ‘도란도란사랑방’ ▲작은자리종합복지관 ‘찾아가는 건강생활매니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께 통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시흥시는 커뮤니티케어 추진지역을 시 전지역으로 확대하고, 전달체계 기능을 강화 등을 위한 적극 노력으로 관내 돌봄 필요 어르신이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따뜻하고 안전한 시흥’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시흥시는 2020년 보건복지부 주관 지역복지사업 평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분야에서 전국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글=안경희 기자(jyounhea@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경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