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충남 어르신 놀이터, 노인 맞춤형 기구 설치

노인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편의성을 갖춘 시설로 조성

입력 2020년12월10일 23시22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남도는 9일 공주시 금성동 춘수정 노인회관 인근에 전국 최초로 조성 중인 어르신 놀이터에서 어르신 놀이기구 시연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양승조 지사와 김정섭 공주시장, 전대규 대한노인회 충남연합회장 등 소수 관계자만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시연회는 감사패 전달, 현황 보고, 시연 등의 순으로 실시했다.


 

이날 도는 노인 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한 고민정 재미있는재단 이사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으며, 어르신 놀이터 조성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이어 양 지사와 참석자들은 어르신 놀이터에 설치한 놀이기구를 이용해 보고, 기능과 효과를 살폈다.

 

이번 공주 어르신 놀이터는 노인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편의성을 갖춘 무장애 시설(barrier free)로 조성했다. 특히 근력운동에 집중된 일반 체육시설과 다르게 노인 안전에 초점을 맞춰 유연성과 균형감각에 중점을 둔 기구들을 설치했다.

 

공주시 어르신 놀이터는 주민설명회, 편의시설 설치와 연계해 내년 4월 준공식을 열 예정이다. 앞으로 도는 공주시를 시작으로 공모를 통해 도내 각 시·군별 실정에 맞는 어르신 놀이터 등 생활체육시설을 확충하고, 노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2018년 통계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평균 기대수명은 82.7세에 이르지만, 건강수명은 64세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단순히 오래 사는 것보다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양 지사는 “먼저 고령화사회를 경험한 유럽과 일본에서는 아이와 어르신이 함께 운동하는 모두를 위한 놀이터를 늘리는 추세”라며 “어르신 놀이터는 건강을 증진하고, 서로 소통하는 커뮤니티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