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충북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역특성화지원사업의 참여단체인 ‘구름길 문화다락방 들락날락’에서 〈신중년 인생독립~ 문화로 시작해요.> 프로젝트Ⅰ. 독립출판을 진행한다.
〈신중년 인생독립~ 문화로 시작해요.> 프로젝트Ⅰ는 100세시대의 새로운 모습의 주류가 되고 있는 신중년을 대상으로 디지털출판의 형태인 독립출판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출판물을 만들며 또 다른 나를 찾고 새로운 인생도전을 향한 여정을 시작하는 프로그램이다. 자신만의 독특한 책 한 권을 만드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는 이번 독립출판은 저자가 직접 출판 등록을 해 자기 책을 만드는 형태를 말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존의 자서전 형태에서 벗어나 자신의 생각과 기록들을 정리해 기획, 집필, 디자인까지 온 과정을 주도한다. 직접 만드는 것이기에 발행부수 역시 100부 미만에서 수백 부까지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다.
100세 시대 제2의 인생을 살아야 하는 신중년 세대의 다양한 문화체험과 인문학적 사유, 문화적 소통과 힐링의 시간으로 진행된다. 더불어 사회활동을 접고 은둔하며 한가로이 지내는 소극적인 노인이 아니라, 도전을 통해 또 하나의 무대를 진취적으로 개척해 나가며 이제야 비로소 나만을 위한 삶을 꾸려가기 시작한 신중년들에게 노동의 의무보다 열정의 재미를 찾는 기회를 제공한다.
<신중년 인생독립! 문화로 시작해요> 프로젝트1 독립출판은 5월 14일(신청자에 한해 별도 공지예정)부터 7월 30일까지(매주 목요일 저녁 7시–10시) 총 12회차 이론수업과 실제적인 글쓰기가 3개월에 집중되며 더불어 독립서점 탐방과 작은 출판기념회로 마무리 될 예정이다. 또한, 청주시 소재 작은 독립출판 서점과도 연계 판매 또한 기획중이다. 50세 이상만 참여가능하고 개인 노트북과 컴퓨터 활용능력이 요구되며 사전에 간단한 자기소개 및 출판 관심 분야에 대한 짧은 글로 신청 가능하다.
매년 새로운 시도를 하는 충북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공모에 선정되어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평소 간직하고 있는 나만의 보물을 책으로 내고 싶은 관심만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글=신호숙 기자(smkim2487@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