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노인복지관 휴관으로 가정에 머무르는 어르신들을 위해 다양한 영상제작 등을 통해 온라인 건강회복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앞서 구는 지난달 30일부터 노인복지관 휴관 장기화로 신체적·정신적으로 피폐화된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건강회복 프로그램(심리치유·스트레칭)을 어르신들 가정을 방문해서 진행하고 있다. 이에 더해 구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간다. 먼저 송도노인복지관은 복지관 이용 어르신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슬기로운 송도생활’ 온라인 수업을 이달 13일부터 24일까지 2주간 진행한다.
음악(클레식기타), 어학/인문학(중국어, 일본어, 역사), 건강(요가), 취미여가(치어댄스, 라인댄스, 가요교실) 등 총 8개 과목에 대해 15분~20분 길이의 동영상 강의를 복지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문제, 건강상식 등 건강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아로마 오일을 활용한 나만의 휴대용 소독제 만들기 동영상을 배포해 어르신들이 쉽게 소독제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 만들기 인증샷을 찍어 보내면 소정의 상품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한편, 청학노인복지관에서는 어르신들이 가정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마음방역 프로젝트 방구석 체조’ 영상을 제작해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복지관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해 본인에게 맞는 영상 컨텐츠를 즐김으로써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새로운 사업 발굴을 통해 노인여가복지서비스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신호숙 기자(smkim2487@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