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홈 > 커뮤니티 > 보도자료 > 상세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란은
다른 매체나 언론을 통해 보도된 자료가 등록된 게시판입니다.
프린트
제목 해남군, 나이별로 즐기는 강강술래 개발 2014-02-24 23:54:32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104     추천:39

강강술래가 나이별로 즐길 수 있는 놀이로 개발됐다.

 

해남군은 강강술래 대중화를 위해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각 나이별로 즐길 수 있는 4가지 형태의 강강술래 놀이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동작에 따른 음원도 4가지 형태로 개발되었다.

 

이는 강강술래가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되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에도 무대공연 위주로 한정되어가자 이를 대중화시켜 나가기 위한 것으로, 어린이와 청소년, 성인, 노인 등 4개 계층별 강강술래와 음원을 개발했다.

 

어린이 강강술래는 어린이들이 쉽게 따라 배울 수 있도록 놀이문화로 구성했으며, 전래동요인 '동동동대문을 열어라'를 응용해 흥미를 유발했다. 남생이 놀이에서는 개구리처럼 뛰는 신체활동 등을 유도해 강강술래에 나오는 동물들의 특징을 아이들이 즐겁게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노인 강강술래는 우리 전통민요인 '태평가''농부가'에 맞춰 씨를 뿌려 수확하기까지의 농사과정을 놀이춤으로 응용했다. 밭에 씨를 뿌리고 땅을 밟듯 움직이는 동작 등을 통해 어르신들이 농사짓던 과거를 회상하며 강강술래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풍년을 기원하는 수확하기의 대목에서는 각 팀마다 허수아비와 농부, 곡식 등 역할에 맞는 동작을 춤으로 표현하며 재미를 높였다.

 

군은 개발한 놀이프로그램과 음원을 어린이집과 초중고 학교, 노인시설 등에 보급해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강강술래를 전 국민이 즐길 수 있는 생활문화스포츠로 성장시켜 나가기 위해 계층에 맞춰 놀이프로그램으로 개발했다", "강강술래 교육강사가 양성된 만큼 연계해 강강술래 대중화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2013년 창조지역사업으로 국비를 확보해 '강강술래 대중화 및 문화관광상품화 사업'을 모두 9개 과업 35개 세부사업을 추진, 현재 음원과 놀이개발, 교육강사를 양성했다. 2014년에는 강강술래 치유학교와 강강술래캠프를 운영할 계획이다.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목록
이전글 : 강화군 교동면 인사리 인현경로당 준공 (2014-02-24 23:51:38)
다음글 : 서울 중구, 실버대학원 수강생 모집 (2014-02-25 00:0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