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스홈 > 커뮤니티 > 보도자료 > 상세보기
보도자료 보도자료란은
다른 매체나 언론을 통해 보도된 자료가 등록된 게시판입니다.
프린트
제목 올해 말부터 모든 경로당에 소화기구 설치된다 2018-07-05 12:36:40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161     추천:27

빠르면 올해 10월부터는 모든 경로당에 소화기구가 설치되고 경로당에서 조리행위를 할 경우 급수대, 배연시설 등 취사시설 설치가 의무화된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로당 화재 안전기준'을 마련하도록 보건복지부와 소방청에 권고했다고 5일 밝혔다.

 

경로당은 노인복지관과 같이 어르신들이 즐겨 찾는 노인 여가복지시설의 하나로 현재 전국에 65,604개소가 있다. 경로당 등 노인 여가복지시설은 규모에 따라 소방설비를 설치해야 하나 33미만의 소규모 경로당은 소화기구 설치 의무 규정이 없어 화재 발생 시 어르신들이 무방비로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

 

또 대부분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이 직접 조리해 식사하는 실정인데도 노인복지법상 경로당 설치기준 등에는 취사시설 설치에 관한 사항이 빠져있어 화재 등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됐다. 국민권익위는 소화기구 설치 의무 대상에 33미만의 소규모 경로당을 포함하도록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개정할 것을 소방청에 권고했다.

 

이와 함께 경로당에 급수대, 배연시설 등 취사시설 설치를 의무화하도록 '노인보건복지사업안내지침'을 보완할 것을 보건복지부에 권고했다.

 

국민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경로당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이 더욱 안전하게 여가생활을 즐기실 수 있도록 이번 제도개선을 추진하게 됐다""앞으로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두고 생활 속 안전 사각지대를 찾아 제도개선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목록
이전글 : 명절 열차 승차권, 스마트폰으로도 예매 가능 (2018-07-03 17:43:54)
다음글 : 고려사이버대 CUK 케어로봇 챌린저, 국제 복지재활 시니어 전시 탐방 (2018-07-06 17:2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