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014년 2월 국내 5만1,380대, 해외 32만7,464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보다 3.4% 증가한 37만8,844대를 판매했다.(완성차 기준, CKD 제외)
이는 설 연휴가 포함됐던 지난해 2월보다 근무일수가 늘어난 데 따른 영향과 해외 판매의 계속된 호조세 등에 따른 것이다.
다만 지난 1월과 비교해서는 중국 춘절 연휴로 중국 공장 근무일수가 감소함에 따라 해외공장 생산분이 줄어드는 등의 영향으로 판매가 8.0% 감소했다.
현대차는 올해 역시 시장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해외 시장 개척도 지속할 계획이다.
국내판매
현대차는 2월 국내시장에서 전년보다 8.2% 증가한 5만1,380대를 판매했다.
차종별로는 제네시스가 4,164대로 전년대비 4배 이상 판매가 늘며 내수 판매를 견인했다.
그랜저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앞세워 7,496대가 판매되며 2개월 연속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하이브리드 1,578대 포함)
이어 아반떼 6,479대, 쏘나타 5,083대, 엑센트 1,875대, 에쿠스 843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2만7,098대로 전년보다 3.2% 증가했다.
SUV 또한 싼타페 6,102대, 투싼ix 3,455대, 맥스크루즈 886대, 베라크루즈 320대 등 전년대비 22.3% 증가한 1만763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전년대비 6.3% 증가한 1만989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가 전년대비 20.4% 증가한 2,530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설 연휴가 있던 지난해 2월과 비교해 근무일수가 늘어나고, 신형 제네시스와 그랜저 하이브리드 등을 앞세운 신차효과가 더해지며 전년보다 판매가 늘었다”고 밝혔다.
해외판매
현대차는 2월 해외시장에서 국내생산수출 9만6,930대, 해외생산판매 23만534대 등 전년대비 2.7% 증가한 32만7,464대를 판매했다.
국내생산수출은 근무일수 증가로 인해 전년보다 3.3% 증가했으며, 해외생산판매는 주요 차종의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2.4%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저성장 기조가 뚜렷해지면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등 대내외적 환경이 쉽지 않다”면서 “이에 대응해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다지고 기본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성장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