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요양시설에서 발생하기 쉬운 각종 사고예방 및 재난 대응요령 등을 담은 장기요양기관 안전관리 매뉴얼을 전국 요양시설 및 주·야간 보호시설 등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그동안 각 기관별로 흩어져 있던 화재, 감염병, 자연재해 등에 대한 개별 지침 및 매뉴얼을 종합ㆍ보완하여 장기요양기관의 실정에 맞게 체계적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또한, ▲화재 안전관리, ▲감염병 예방관리, ▲ 옴·머릿니 예방관리, ▲ 자연재해 및 안전사고 관리, ▲ 노인복지시설 안전관리 등 유형 별로 구성하여 시설관리자 등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도록 노력하였다.
노인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 생활하고 있어, 재난 발생 시 대형 인명사고 가능성이 높아 사전예방과 조기 대응, 대피능력 향상을 위한 종합 매뉴얼 제작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보건복지부 이수연 요양보험운영과장은 “이번 매뉴얼 제작·배포를 계기로 요양시설 관리자의 안전 책임의식이 강해지고, 사고예방 및 대응 능력을 높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외부환경 변화에 따라 자연재난 및 감염병 등 어르신의 안전관리가 필요한 사항이 나타날 경우 관리방안을 매뉴얼에 추가 반영하는 등 앞으로도 내실 있게 관리 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이번 매뉴얼은 앞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및 노인시설 관련 협회를 통하여 요양시설장 및 시설종사자 대상 직무교육, 설명회, 간담회 시 교육자료로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매뉴얼이 필요한 국민은 언제든지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알림ㆍ자료실→공지사항)에서 내려받아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