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우리동네 소식 우리 동네의 새로운 소식을 담는 게시판입니다.
등록은 모두 무료입니다.
전 연령대 구독가능합니다.
프린트
제목 부산시, 의료급여사업 평가 전국 우수기관 선정 쾌거 2022-11-15 08:32:20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35     추천:4

부산시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2년 의료급여사업 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 중 2위를 차지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에는 해운대구가 2년 연속으로 선정, ▲우수기관에는 부산진구, 사상구가 선정되어 부산이 광역 자치단체 중 최다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의료급여사업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의 의료문제(질병·부상·출산 등)에 대해 진찰, 치료, 검사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현재 부산 내 의료급여수급자는 14만5,810명이며 올해 사업예산은 1조1,375억 원 규모이다.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매년 시행하는 의료급여사업 평가는 의료급여 사례관리, 부당이득금 징수율, 장기입원 관리, 의료급여 재정관리 적정성 등 의료급여사업 전반에 대한 실적과 지자체의 노력도를 평가해 전국 18개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한다. 선정된 기관은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포상금, 공무 국외연수 기회가 제공된다.

 

부산시는 ▲3년 이상 노인성 질환(치매) 장기입원자의 현황 및 문제점 파악을 위해 76개소의 요양병원을 전수조사했고, ▲사례관리 강화를 위한 시 및 구·군 의료급여 관리사 사례검토회의 개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한 비대면 합동방문 중재 사업 등을 통해 장기입원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했으며 수급자의 건강증진과 의료급여 재정안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다.

 

또한 현재 65세 의료급여 수급권자 비율이 42.9%인 점을 고려해 의료급여 퇴원자의 지역사회 복귀 및 정착을 위해 북구, 부산진구, 해운대구의 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선아 부산시 사회복지국장은 “앞으로도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안정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사례관리를 통한 적정 의료 이용을 유도해 내실 있는 의료급여사업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추천 소스보기 답변 수정 삭제 목록
이전글 : 동해시, 동해시노인종합복지관 위탁 운영자 모집 (2022-11-10 23:10:06)
다음글 : 서울 강서구, 전국 최초 종합부동산세 ‘원스톱 민원서비스’ 시동 (2022-11-15 09:43: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