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9월 10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도민을 대상으로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talk to me : 나에게 말해줘’ 온라인 토크쇼를 개최한다.
경남도가 주최하고 경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관하는 이번 토크쇼는 6일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경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유퀴즈온더블럭’과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등 여러 유명 방송에 출연한 바 있는 위기협상 전문가 이종화 대표가 출연하여 자살시도 중재협상관 국내 1호로서 자살시도자들을 만났을 때 위기상황에 개입했던 다양한 사례들에 관해 설명할 계획이다.
또한 정신건강문제로 인한 자살 그리고 최근에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소년 자해와 관련된 내용이 오늘정신건강의학과 양용준 정신과전문의와 함께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달 30일까지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도민 누구나 시청할 수 있으며, 시청자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참여 인증이벤트, 댓글, 퀴즈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
이철순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코로나 장기화로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정신적으로 힘든 상황이며, 정신건강문제에 적신호가 켜진 상황이다”며 “토크쇼를 통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다각도로 생각해보고 모두 함께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경남도는 자살예방을 위해 ‘소중한 생명, 건강한 경남’이라는 비전으로 범사회적 자살예방환경조성, 맞춤형 자살예방 서비스제공, 자살예방사업 추진기반 강화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남도민이라면 누구나 24시간 위기상담전화(1577-0199)를 통해 자살예방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누리집을 통해 자신의 마음건강에 대한 자가 검진 및 상담서비스 등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