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은 10월 27일부터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사진 대한민국’ 자료를 제공한다. ‘사진 대한민국’ 자료는 국민 생활 및 사회 변화가 생생하게 담긴 사진기록물을 국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편집·가공한 기록정보다. 총 152개의 세부주제에 1,793건의 사진이미지와 함께 각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설명문도 제공한다.
이번 서비스는 2015년 체결된 네이버와의 업무협약(MOU)에 의한 것으로 네이버와 협업을 통해 국민들이 국가기록물을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취지다. 이전에는 국가기록원 누리집(홈페이지)에 있는 ‘사진 대한민국’ 메뉴에 들어가서 내용을 확인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네이버에서 주제어를 검색하면 지식백과 메뉴를 통해 관련 기록정보를 쉽게 볼 수 있다.
이번에 제공하는 자료는 중학교 수동식 무시험 추첨기, 책상도 없이 의자에 걸터앉아 무릎 위에 시험지를 놓고 문제를 푸는 1950년대 대입 고사장 모습, 초가집부터 한강유역 대규모 아파트단지까지 주택의 변천모습 등 추억의 사진기록물을 포함하고 있어 다양한 학습·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상진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장은 “국민들이 기록콘텐츠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민간 부문과의 업무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