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정보원이 최근 발간한 생애경력개발정보 웹진 <커리어Info> 제9호는 중장년층 전직성공 노하우 여섯 가지를 소개한다.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노사발전재단 서울센터) 황영희 수석컨설턴트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전직지원 업무를 하면서 경험한 실 사례들을 분석해 기고한 칼럼 <중장년 전직성공 사례로 살펴보는 핵심 노하우 6>에 따르면, 재취업을 원하는 중장년 구직자가 갖춰야 할 노하우로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한 직무전문성 확보 △직무강점 중심의 전직목표 설정 △지원분야별 맞춤형 이력서 작성 △현장중심의 적극적인 구직활동 △긍정적 태도와 원만한 대인관계 △고용환경 변화 이해와 우수한 정보활용 능력을 꼽았다.
구체적으로 보면, 직무 분야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으면서 필요한 직무교육을 꾸준히 받고 자격증도 취득해 직무 전문성을 높인 지원자가 원하는 분야에 채용됐다. 실제 취업하려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업무를 배우고 그에 맞춰 전직을 준비하는 등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해 스스로 취업의 문을 연 지원자도 있었다.
이와 함께, 황 컨설턴트는 구직목표를 못 정해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던 지원자에게 직무강점 중심의 전직목표를 설정하게 해서 취업을 성공시킨 사례도 소개한다. 그는 안전관리 전문가를 강조한 이력서를 만들어 여행사 행정이사로 재취업한 경찰공무원 출신 구직자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직무별 맞춤이력서 작성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황 컨설턴트는 “중·장년층의 경제활동 참여 인원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고용의 질이 낮고, 재취업 후의 직무 만족도가 떨어져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며 “만족스러운 직장으로 전직에 성공한 사례들을 통해 중장년층의 제 2인생 설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용정보원은 성인 재직자‧구직자 등의 전 생애에 걸친 경력개발 및 관리를 돕기 위하여 생애경력개발정보 웹진 <커리어Info>를 분기마다 발간하고 있다. <커리어Info>는 전 생애에 걸친 경력개발과 관리의 중요성을 안내하고, 이에 도움이 되는 △교육 및 취업지원 프로그램 △직업 및 창업정보 △정부정책 △재취업성공사례 △관련 주요 현황 및 이슈 등 다양한 전문정보를 제공한다.
내용은 △생애경력개발 현안을 다루는 ‘ISSUE_전문가 칼럼’, △생애단계별·대상별 경력개발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KEIS 정보창고’, △중장년층의 재취업 사례와 성공노하우를 소개하는 ‘특별한 만남_재취업 성공 STORY’, △정부정책 및 지원기관 등을 다루는 ‘정책브리프’ 등으로 구성된다.
<커리어Info> 제9호에서는 중장년층의 이‧전직을 위한 원스톱 정보마당 ‘워크넷 장년’ 사이트와 중장년층을 위한 신직업 동영상, 최근 정부에서 발표한 ‘신중년 인생 3모작 기반 구축 계획’ 등을 소개한다.
정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앞둔 지금, 현실 진단과 변화전망> 이라는 칼럼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엇갈리는 일자리 전망을 현실적으로 짚어보고, ICT발전이 가져오는 노동의 분배의 변화와 전망, 미래에 대한 사회적 대응 방안 등을 제시한다.
전자책 형태로 발간되는 <커리어Info>는 사이버진로교육센터 ‘자료마당’이나, 고용정보원 홈페이지(www.keis.or.kr) ‘발간자료’에서 볼 수 있으며 구독을 원하면 고용정보원 사이버진로교육센터(www.work.go.kr/cyberedu)에 들어가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