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는 연구자 등을 위해 배뇨기능 개선, 요로 건강, 전립선 건강, 월경 전 불편감 개선 등 기능성 4개 분야에 대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평가 가이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심사자에게는 일관성을 제공하고, 연구자와 업계에는 기능성 원료 개발에 있어 적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했다.
특히 이번 책자에는 기능성 확인을 위해 바이오마커별로 시험관시험, 동물시험, 인체 적용시험의 연구방법과 측정방법을 제시해 연구 개발자가 시험설계에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참고로 지난 2012년부터 2016년까지 22개 분야에 대한 평가 가이드를 제공했으며 올해 말까지는 칼슘 흡수 촉진, 치아 건강, 수면 질 개선 등 3개 분야에 대한 기능성 평가 가이드도 발간할 예정이다.
안전평가원은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별로 가이드라인을 발간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개발을 지원하고, 관련 산업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www.mfds.go.kr → 법령·자료 → 법령정보 → 공무원지침서·민원인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