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농정원)에서 운영하는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 귀농·귀촌 희망 도시민을 위해 지역맞춤형 귀농귀촌 상담의 날과 귀농귀촌아카데미 운영으로 상담과 교육을 동시에 진행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금년부터 시행한다.
‘지역맞춤형 귀농귀촌 상담의 날’은 각 도, 시·군 귀농귀촌 담당 공무원 및 상담직원 등이 1일 상담관이 되어 1:1 상담을 진행하는 것으로 작년 9월부터 시행하여 금년 확대 운영 중이다.
금년부터 각 도(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9곳 중 매일 4개도 4개 시·군의 상담을 실시하고, ‘지역맞춤형 상담의 날’ 운영과 함께 지역별 귀농귀촌사례 및 지역소식을 안내하는 지역강좌도 3월부터 6월까지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더불어 귀농귀촌종합센터는 귀농귀촌아카데미 기본공통교육과 주문형교육 2개 과정을 개설하여 수도권지역의 장시간 교육을 수강할 수 없는 직장인 및 도시민을 대상으로 접근성이 용이한 귀농귀촌종합센터에서 3월부터 12월까지 주간 및 야간동안 상시 교육을 실시한다.
귀농귀촌아카데미 기본공통교육은 주·야간반을 나누어 4주과정(16시간)으로 총 16기수, 주문형교육은 야간반 10주(40시간)과정으로 총 3기수 운영한다.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수도권 도시민들에게 귀농귀촌의 궁금증 해소와 성공적인 귀농귀촌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자세한 상담 및 교육일정은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www.returnfarm.com)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귀농귀촌종합센터(1899-9097)에 문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