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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이제 경찰민원은 인터넷으로 한 번에 해결! 2015-02-02 15: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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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은 22일부터 민원인이 경찰관서 방문 없이도 온라인을 통해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경찰 민원포털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인허가 신청, 증명서 발급 등 경찰민원의 온라인 처리기반이 미흡하여 대부분의 민원을 경찰관서를 방문하여 처리해야 하는 등 국민 불편이 있었고,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국민 시스템도 민원종류별로 여러 시스템으로 분산되어 이용자의 온라인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경찰청은 이러한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사이버경찰청의 신고민원포털(범죄신고·제보 등), 의무경찰 지원 시스템 등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분산된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하여 온라인 접수·처리 창구를 일원화하는 한편, 온라인 신청·발급 민원을 32종까지(기존 17) 확대했다. 또한, 국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행정자치부와 협의, ‘민원 24(정부 민원포털)’와 연계하여 서비스 가능토록 구축했다.

 

국민 수요가 많은 다양한 경찰 관련 정보(운전면허 관련 정보, 범칙금·과태료 정보 등)Q&A 형식으로 제공하고, ‘인터넷 사전 방문예약 서비스등 국민 편의기능도 제공한다.

 

경찰청은 경찰민원 연간 신청건수 약 900만 건 중 약 50%(정부전체 평균 온라인 이용률)를 온라인 서비스할 경우, 450만 명의 방문민원 감소함에 따라 1,450여억 원의 사회적 비용(교통비, 인건비)이 절감되는 등 경찰 민원행정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찰청은 2015년 경찰 민원포털 2차년도 사업을 통해 온라인 민원을 보다 확대하고 개별 기능들을 고도화하여 국민이 보다 편리하게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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