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학마을도서관은 ‘도봉구립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2019-2023)’ 지역밀착형 도서관 특성화 2차 계획에 따라 인문학을 중심으로 장서를 구축하고, 중장년의 삶을 지원 할 수 있는 APPLE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APPLE 특성화 프로그램은 Active(활동성 및 사회참여), Pride(자존감 및 자신감 향상), Peace(사회적 안정과 통합), Luxury(개인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 제고), Economy(경제적 가치 제고) 다섯 단어의 약자다.
10월에는 중장년층의 노후준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APPLE 특성화 프로그램 5개 주제 중 Pride와 Economy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달에 진행한 ‘은퇴 후 인생설계’ 프로그램은 여행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인 김정은 작가의 강연으로, 40~60대 중장년 12명을 대상으로 했다.
오는 10월 22일(1차) ‘잃어버린 내 삶의 파이를 찾기 위한 질문과 방법’과 10월 29일(2차) ‘나다운 일 찾기로 시작하는 창직생활 설계도’를 주제로 한 강연을 했다. ‘행복100세 인생설계 자산설계’ 프로그램은 트러스트 자산운용 포럼 강창희 대표의 강연으로 10월 23일과 30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학마을도서관은 프로그램과 함께 APPLE 특성화 도서들을 4층 학습 공유 공간(Learning Commons) 특성화 서가에 비치하고 있어 도서열람과 대출이 가능하다.
도봉문화재단 관계자는 “고령화시대인 요즘 중장년층과 은퇴자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노후준비와 인생설계, 자산설계 준비할 수 있는 학마을도서관 APPLE 특성화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전했다.